사진=금융감독원

직장의 폐업이나 도산으로 근로자가 받지 못한 퇴직연금 적립액이 지난 9월 기준 1309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당국은 근로자가 잃어버린 퇴직연금을 보다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제도와 시스템을 전면 개선하기로 했다.

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기준 미청구 퇴직연금 적립금은 총 1309억원이며 관련 근로자는 약 7만5000명으로 집계됐다. 1인당 평균 미수령 금액은 약 174만원이다.

업권별로는 은행에 보관된 미청구 적립금이 1281억원으로 전체의 97.9%를 차지했다. 뒤이어 보험사 19억원, 증권사 9억원 순이었다.

미청구 사유는 근로자가 퇴직연금 가입 사실을 모른 채 직장이 폐업하거나 도산한 경우가 많으며 퇴직 후 기업의 지급 절차 없이도 금융회사에 직접 청구할 수 있음에도 그 방법을 몰라 신청하지 못한 사례도 적지 않다.

이에 금감원은 금융회사 및 각 금융협회와 함께 연말까지 ‘미청구 퇴직연금 찾아주기 캠페인’을 추진한다. 금융회사는 행정안전부로부터 근로자의 최신 주소를 제공받아 등기 우편으로 안내문을 발송하고 카카오 알림톡 등 모바일 전자고지를 병행할 예정이다.

그동안 금융사는 폐업기업 근로자를 대상으로 미청구 퇴직연금 안내를 주기적으로 시행했지만 주소 변경이나 누락 등으로 안내가 전달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했다. 이번 조치는 그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금감원의 독려에 따라 내년부터는 비대면 청구 시스템이 도입된다. 이를 통해 근로자는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금융회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미청구 퇴직연금을 청구할 수 있으며 증빙서류도 온라인으로 업로드할 수 있다.

금감원은 “근로자가 본인의 퇴직연금을 빠짐없이 찾아갈 수 있도록 금융사와 협력해 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며 “근로자의 재산권 보호를 위한 감독 역할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금융당국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장기간 방치된 퇴직연금을 최대한 조속히 근로자에게 돌려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향후 비대면 시스템 구축 이후에는 모바일 전자고지와 연계된 실시간 청구 서비스로 편의성을 높이고, 퇴직연금 수령 절차 전반에 대한 이용자 안내도 강화할 계획이다.